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UE4, 5

[UE] 피치(pitch), 롤(roll), 요(yaw)

by Nessie! 2022. 11. 22.

엑터의 트랜스폼 조절 단축키
W 이동
E 회전
R 스케일

x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롤 Roll
y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피치 Pitch
z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요 YawRoll, Pitch, Yaw는 3D 공간에서의 회전을 나타내는 용어입니다. 이러한 회전을 수학적으로 표현하기 위해서는 벡터와 행렬 연산이 사용됩니다.

Roll, Pitch, Yaw 회전은 오일러 각(Euler angles)으로 표현됩니다. 이는 세 개의 회전 축(롤 축, 피치 축, 요 축)을 기준으로 회전하는 것을 나타내는 방법입니다.

각 축의 회전을 나타내는 각도를 각각 α, β, γ로 표현하면, 이를 바탕으로 회전 행렬(Rotation Matrix)을 구할 수 있습니다.

롤 회전 행렬 R_roll은 다음과 같이 정의됩니다.

R_roll = [ 1 0 0 ] [ 0 cos(α) -sin(α) ] [ 0 sin(α) cos(α) ]

피치 회전 행렬 R_pitch는 다음과 같이 정의됩니다.

R_pitch = [ cos(β) 0 sin(β) ] [ 0 1 0 ] [-sin(β) 0 cos(β) ]

요 회전 행렬 R_yaw는 다음과 같이 정의됩니다.

R_yaw = [ cos(γ) -sin(γ) 0 ] [ sin(γ) cos(γ) 0 ] [ 0 0 1 ]

이러한 회전 행렬을 결합하여, 최종적인 회전 행렬을 구할 수 있습니다. 예를 들어, 롤-피치-요 순서로 회전하는 경우, 최종 회전 행렬 R_total은 다음과 같이 정의됩니다.

R_total = R_yaw * R_pitch * R_roll

이러한 회전 행렬을 이용하여 3D 모델을 회전시키거나, 카메라를 회전시키는 등의 작업을 할 수 있습니다.

 

메모

더보기

엑터의 트랜스폼 조절 단축키
W 이동
E 회전
R 스케일

x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롤 Roll
y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피치 Pitch
z축을 중심으로 물체를 회전시키는 것은 요 Yaw

 

 

댓글